
지난 포스팅에 10.15 부동산 정책 발표에 주된 내용인 대출과 규제에 대해 포스팅을 했습니다.
오늘은 10월 24일에 발표한 대출 완화된 부분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10월 15일에 발표된 내용은 그대로 유지가 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하면 대출관련 내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하면 규제관련 내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제 10월 24일에 발표된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10월 15일 규제지역 내 주택담보대출을 LTV 40%로 발표를 했었는데, 9일이 지난 10월 24일 보도자료에 따르면 주택담보대출의 대환대출시 해당 주택담보대출 취급 시점의 LTV를 적용한다는 내용입니다.
그냥 보면 규제지역 내 주택 매수시 LTV 40%를 LTV 70%로 변경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내용을 자세히 보면 그렇지 않습니다.
"규제지역 내 주택담보대출의 증액없는 대환대출"에 대해서는 해당 주택담보대출을 취급한 시점의 LTV규제비율을 적용한다는 내용이 핵심입니다.

즉,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에 대한 LTV를 70%한도내에서 기존 주택담보대출을 취급한 시점의 비율을 적용해주고, 증액은 안된다는 이야기 입니다. 쉽게 말해 여기서 말하는 "갈아타기"란 현재 주담대 금리보다 낮은 금리로 대환대출 할 때를 말합니다.
주담대 갈아타기를 하려는 분들에게는 좋은 소식이기 때문에 포스팅 해 보았습니다. 문론 증액은 안되지만, LTV 40%적용은 아니니까요^^
혹시나 언론에서 발표되는 내용을 대충 보고 LTV 70%로 주택을 매수 할 수 있는 건가? 잘못 이해 할 수도 있을 것 같아서 포스팅 해봤습니다.
10월24일에 발표된 내용은 대환대출을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신규로 주택을 매수하거나, 기존주택 처분 후 매수할때는 10.15 부동산 정책 내용처럼 적용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내용을 잘못 이해하고 섣불리 매수하지 않도록 정확하게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